본문 바로가기

Boardgame/Review

[보물찾기 0422]Hol's der Grier/Beat the Buzzard/Raj(1988)

디자이너: Alex Randolph
제작사:    Ravensburger
인원수:    2~5인
소요시간: 30분


가장 간단한 규칙으로 가장 심오하고 재밌는 게임을 만들어내는 Sir Randolph의 유쾌한 눈치 보기 카드 게임입니다. 숫자 카드를 동시에 비공개로 내서 Prize를 획득한다는 개념에서는 Geek의 이 게임 소개 글에도 있듯이, Dorra-Error가 있어서 수정합니다-의 For Sale과도 일맥상통하는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게임의 내용은 간단합니다. Random하게 1장씩 뽑혀 나오는 Prize-때로는 Penalty-를 놓고, 게임 시작할 때 받은 똑같은 구성의 숫자 카드들 중 1장을 뽑아 플레이어는 비공개로 내려 놓죠. 그리고는 동시에 Open합니다. Prize였다면 가장 높은 숫자의 카드를 낸 이가, Penalty였다면 가장 낮은 숫자의 카드를 낸 이가 챙겨가게 되죠. 동률인 숫자가 있다면, 그 동률인 숫자는 무시하고 그 다음을 확인하게 되는 거죠.


똑같은 조합의 카드를 놓고 남들과 똑같은 생각을 안하고 눈치껏 잘 피해 나가야 하는 게임. 이런 게임은 눈치껏 잘 내봤자 꽝인 허탈함의 미학을 즐긴다고나 할까요... 솔직히 Random으로 뽑아 내도 왠만큼 나오지만, 그건 게임에 대한 실례죠. 어쨌든 간에 이런 게임은 Minority인 저에게는 왠지 지금까지 눈치 보며 살아온 인생을 되돌아보게 해서 씁쓸하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나랑 똑같은 행동을 하는 다른 이들을 보며 동질감에 행복해지기도 하는 게임이랍니다.


호-불호를 떠나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랍니다. 그냥! 즐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