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around/대~한민국

[왕릉천행]1490 성종능행길 Part 1 - 영릉

원래 세종 임금이 승하하고 나서는, 유언대로 아버지인 태종의 왕릉이 있는 헌릉 옆에 모셨습니다만, 그 뒤에 이 자리가 좋지 않다 하여 - 왕실의 적장자들이 계속해서 일찍 죽게 되자 - 수양대군이 이 자리를 옮기고자 맘 먹고 그의 아들이 실제로 천장을 시작해서는 결국 그의 손자 때 천장이 완료되어 지금의 영릉에 위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근데, 생각해보면 왕실의 적장자가 일찍 죽게 된 건 다 수양대군이 벌인 짓이거나, 아님 그 업보인데 왜 풍수를 탓하는지...)

이번 왕릉천행은 바로 이 세종을 헌릉에서 영릉으로 천장하고 난 뒤 첫 인사를 드리러 간 1490년의 성종의 능행을 따라 프로그램을 만든 내용이었습니다. 영릉은 이번이 두번째 와 보는데, 성역화하면서 엄청나게 크게 권역이 잡히고, 또 중간에 이런 저런 전시물들이 있어서, 솔직히 왕릉 자체만에 대한 집중도는 좀 떨어지는 게 아쉬운 점도 없지 않다고 생각하는데요. 

2년여만에 온 영릉은, 이제 능침영역까지 올라와서 일반관람객들도 올라와서 볼 수 있게 산책길이 생겼더군요. 대신 왕릉천행 행사에서는 능침역으로 관람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아서 저희도 근처에서만 보게 되었는데요. 한편으로는 아쉽고, 한편으로는 다행이기도 하고 뭐 그랬습니다. 

To Be Continued...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