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 around/한양나들이

[조선5대궁궐나들이 94]2025 봄궁중문화축전 #10 - 종묘 제례악 야간공연

2025 궁중문화축전의 3번째 참가일의 일정은 단 하나, 5년동안의 보수 공사를 끝내고 다시 관람이 허용된 종묘 정전에서 치뤄지는 종묘제례악 야간 공연이었습니다. 매년 봄 가을에 종묘대제가 진행되는데, 그 종묘대제의 진행 절차 중에서 제례악 연주 및 일무를 중심으로 1시간여 정도로 줄인 공연 행사인데요. 개인적으로는 이 공연을 보고 종묘대제를 이이서 보게 되니 종묘대제에 대한 이해도가 더 높아지기도 했고, 또, 종묘대제 때는 정전을 향해서 행사가 진행되어 등만 보고 있게 되는 반면에, 제례악 공연에서는 정전 출입문 쪽의 간이객석을 향해 출연자들이 서다 보니 실제 연주하는 모습이나 일무 하는 모습을 정면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종묘 바깥에서 사전 예약 여부를 확인한 후, 손에 밴드를 채우고는 정전으로 이동하면, 선착순으로 임시 관객석에 자리를 잡고 앉아서 볼 수 있었습니다. 나름 단차를 줬기에 맨 뒤쪽의 2~3열만 아니면 앞 사람에 가리지 않고 공연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공연 중에는 녹화/촬영이 허가되지 않았고, 제 카메라가 야간 촬영이 그리 좋지 않아서 눈으로만 담았네요. 그래도 정전에서 공연을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던 공연이었습니다. 날이 더워져서 그리 춥지도 않았구 말이죠.

종묘대제까지 그 이틀 후에 보고 났더니 이제는 유튜브로 종묘대제를 다시 봐도 각각의 행사가 어떤 의미이고 어떤 음악/일무를 하는지에 대해서 잘 Remind가 되어서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경험했던 궁중문화축전 또는 관련 행사 중에 가장 의미 깊었던 행사였던 거 같습니다.

그럼 다음은 종묘대제 관람한 내용으로 다시 돌아올께요.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