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ardgame/Review

[보물찾기 0318]Bang! Dodge City Expansion(2004)

디자이너: Emiliano Sciarra
제작사: daVinrci Games
인원수: 3~8인
소요시간: 30분


첫번째 확장판 'High Noon'이 나온 지 1년, 이번엔 새로운 캐릭터와 새로운 플레이 카드들을 포함해서 'Bang!'의 두번째 확장판이 나왔습니다. 저번 확장판이 게임 진행에 있어서 기본적인 규칙에 변화를 주는 규칙 카드들이 추가되었다고 하면, 이번엔 규칙에는 변화를 주지 않고 실제 사용되는 카드들을 추가함으로써 변화를 주었습니다.


배신자(Renegade) 카드를 추가함으로써 8인용까지 가능하게 하여 기존 게임에서 홀로 힘들었던 배신자들이 편하게 활동할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물론 배신자는 여전히 혼자 놀지만, 자기랑 같은 생각을 하는 플레이어가 하나 더 늘어남으로써 부담감이 덜하게 되었다는 거죠. 그리고, 캐릭터 카드도 늘었습니다. 여러 가지 특수 능력을 가진 캐릭터를 추가함으로써 색다른 재미, 또는 골라 뽑는 재미를 주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 카드 중에는 기존의 회색 또는 파란색 카드가 아닌 갈색 카드와 녹색 카드가 생겼습니다. 일단 녹색 카드는 내용은 기존의 회색 카드처럼 1회용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지만 장착한다는 점에서는 파란색 카드와 동일합니다. 자신의 턴에 자신의 앞에 내려 놓으면 턴이 지나고 나서부터는 원할 때 Hand에서 카드를 사용하듯 자신의 앞에 내려 놓은 녹색 카드를 편한대로 사용하도록 해두었습니다. 대신, 카드 내용이 공개되다 보니 상대방이 훔쳐 가거나 버리게 만들기 쉽게 되었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갈색 카드의 경우에는 그 카드와 추가로 아무 카드나 한 장을 더 내면 기능이 발휘되게 됩니다. 카드 한 장을 더 쓴다는 단점도 있지만 카드를 더 쓰도록 만들어서 핸드 제한에 걸릴 때 카드 버리기를 선택할 수 있게 해 주었고 간혹 기존 카드보다 더 효과가 큰 카드들도 ㅣ있어서 그리 나쁘지는 않더군요. 


High Noon이 규칙의 변화를 주어 좀 부풀리면 새로운 게임을 하는 느낌을 주었다면, Dodge City에서는 추가 카드를 통해 무법자들의 향상된 실력을 보여주는 대신 기본 골격은 유지한다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두 확장판을 한꺼번에 같이 넣고 플레이하셔도 그닥 큰 변화는 없기 때문에 무리없이 진행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확장판이 늘 그렇듯, 몇 가지 요소의 첨가로 기존 게임에 양념을 더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High Noon과 마찬가지로 Dodge City 역시 그 역할에 충실했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