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ardgame/Review

[보물찾기 0037]Pig Pile(2001)

디자이너: Richard Borg
제작사: R&R Games
인원수: 3~6인
소요시간: 30분


코믹한 일러스트와 간단한 규칙, 그리고 약간의 운으로 요약할 수 있는 카드 버리기 게임입니다. 옆 사진에 보듯이 코믹한 돼지 그림이 양면에 그려진 카드와 돼지 인형(--;)이 들어 있죠. 게임은 가장 먼저 카드를 버리는 이에게 상으로 돼지 인형을 주고 여러 번의 게임을 통해 가장 많은 돼지를 획득하는 이가 승자가 됩니다.

1부터 12까지 숫자가 적혀진 80장이 있으며 이 중에는 Wild Card가 들어 있습니다. 게임이 시작되면 플레이어는 먼저 카드 3장을 받아 자신의 앞에 뒤집은 채로 앞에 펼쳐 놓습니다. 그런 후 다시 6장씩 배분을 받아서 그 중 3 장을 이번에는 숫자가 보이게 앞서 놓은 3장 앞에 펼쳐 놓습니다. 기본 세팅이 끝나면 플레이어는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카드를 내려 놓고 카드 덱에서 카드를 가져와 항상 손에 쥔 카드 수를 3개로 맞춥니다.(카드 덱이 비면 할 필요 업습니다.) 카드를 내지 못할 경우에는 지금가지 쌓여 있는 카드 더미를 모두 가져와 손 안에 쥐어야 합니다.

카드 내는 방법은 앞 사람이 낸 카드보다 같거나 높은 숫자를 내려 놓으면 됩니다. 카드를 낼 때 같은 숫자가 연속으로 세 장 쌓이게 되면 지금까지 내놓은 카드더미는 버려지고 새로운 카드더미를 만들게 되며 해당 플레이어는 한 번 더 카드를 낼 수 있습니다. Wild Card 역시 앞 사람보다 숫자가 높은 경우에만 낼 수 있으며 Wild Card의 역할은 다음 네 가지가 있습니다. 다음 턴인 사람을 건너뛰게 하거나 게임 진행 방향을 바꾸거나 지금까지 쌓여 있는 카드 더미를 모두 버리게 만들거나 어느 상황이건 나올 수 있는 카드-이 경우 다음 플레이어는 아무 숫자나 낼 수 있음-가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다가 손 안의 카드가 다 떨어지면 자신의 앞 앞줄에 위치한 공개된 카드 중 하나를 같은 규칙으로 버리면 됩니다. 못 버리는 경우에는 내려고 했던 카드와 카드 더미를 다 손에 쥐어서 플레이를 하죠. 공개된 카드가 다 해결되면 그 다음 턴부터는 비공개로 펼쳐진 3장을 같은 방식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비교적 게임은 빨리 간단하게 끝납니다. 카드 버리는 데 있어서는 나름대로 전략이 필요하지만 자신의 앞에 놓여진 카드들은 운이 크게 작용합니다. 다른 카드 버리기 게임보다도 카드 받는 운이 더 크게 작용한다는 느낌이 드는 것은 게임 마지막 부분에서 운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이 아닌가 느껴집니다. 그래서인지 밸런스가 맞추는 게 좀 떨어지는 게 아닌가 싶구요.

게임을 이기고 나면 받는 돼지 인형이 자신의 앞에 쌓일 때는 기분이 좋지만 자주 할만한 게임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쉽고 간단하게 짧게 즐기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추천입니다.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