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사: Amigo/ Milton Bradley / Heidelberger / Fantasy Flight Games
인원수: 2~5인
소요시간: 15분
혹시 Quandry나 Thor 또는 Loco를 찾아 들어오신 분들은 놀래지 말길 바랍니다. 왜냐면 제대로 들어오신 거니까요. 포장만 달리 되었을 뿐 이 3 게임은 전부 Flinke Pinke의 재발매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작사와 제작년도는 이름 순서대로 구분해 놨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하세요.
4개의 게임은 테마 적용과 외관상의 모습이 가장 큰 차이일 정도로 그 이외의 규칙에서는 커다란 차이가 없습니다. 규칙에서의 차이는 마지막에 첨부하도록 하죠. 한 두 줄 정도 될 지 모르겠군요. ^^:
Flinke Pinke로 설명을 시작합니다. 게임은 칩과 카드가 전부입니다. 칩은 5가지 색깔 별로 각기 5개씩 있으며 카드는 같은 5가지 색깔로 구성된 각기 0부터 6까지 적힌 숫자 카드가 있습니다. 2인용인 경우에는 각 색깔의 '5' 숫자 카드를 빼고 합니다.
인원 수에 따라 정해진 장수를 비공개로 빼 놓고 남은 카드를 플레이어에게 전부 골고루 나눠줍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턴이 되면 카드 한 장을 사용하고 칩 하나를 받아 옵니다. 카드는 아무 색깔이나 사용하면 되고 해당 색깔 카드를 포개어 진 더미 위에 숫자가 잘 보이게 놓습니다. 가져 가는 칩은 카드와는 상관없이 원하는 색깔의 칩을 가져 가면 되고 게임 중앙에 놓인 게 떨어지면 해당 색깔은 가져갈 수가 없습니다.
게임은 어느 한 색깔의 6장의 카드가 모두 사용되면 해당 플레이어의 턴까지만 진행하고 마칩니다. 그런 다음에는 각자 자신이 가져온 칩에 따라 점수를 계산합니다. 각 색깔 칩 한 개당 점수는 각기 해당 색깔의 카드 중 마지막으로 플레이 된, 다시 말하자면, 가장 위에 놓여진 카드의 숫자가 바로 점수가 됩니다. 각자 획득한 칩을 색깔에 맞춰 총점을 계산하면 됩니다. 만약, 다른 사람보다 한 턴 덜 한 사람-칩 갯수가 적은 사람-은 자신의 총점에 +2를 합니다.
게임은 위와 같은 식으로 선을 왼쪽으로 이동하며 모두 한 번씩 선을 한 뒤 각 라운드 별로 점수를 기록해서 그 마지막 총점이 높은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간단하죠? 즉, 자신이 모으는 칩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자신의 손 안에 해당 색깔의 큰 숫자 카드가 있어야 하고 이를 최대한 늦게 사용해서 게임 종료 시에 그 카드로 점수를 먹을 수 있어야 하죠. 유리하다 싶으면 어느 색깔이든 빨리 끝내 버리는 것도 방법이구요. 하지만 초반에 몇 장 제외하고 게임을 하기 때문에 결국 치밀하게 전략을 짜서 하기 보다는 눈에 보이는 대로의 이익을 찾아가면 되는 간단하게 즐기는 게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후 재발매 본에서 달라진 공통적인 규칙은 칩 갯수가 적은 사람에게 주어지는 보너스 2점이 없어졌습니다. 각기 다른 변동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Quandary: 보드 게임화. 카드 대신 타일로 바꾸어서 보드 상에 배치.
- Thor: 북구 바이킹 신화를 테마로 함. 6인용을 위해 6가지로 종류 늘림. 특수 카드 추가.
- Loco: 숫자 카드 '0'을 낼 때 'Loco!'를 안 외치면 칩을 못 가져오는 룰이 추가.
개인적으로 온라인 보드 게임 판매하시는 분들을 알고 지내기 때문에 미안한 말이지만 Rage 게임과 색깔 칩만 있으면 만들어서 하실 수 있는 게임입니다. 이게 번거롭거나 좀 더 이쁜 version으로 소장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게임 구입이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트럼프나 Rage 게임에다 칩만 보태면 되는 간단한 게임이죠. 게임은 간단하면서 심플-어느 사이트 설명에는 고통스럽도록(?) 심플하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 게 매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처 카페에 없고 구입하기도 좀 애매하신 분들은 직접 만들어서 한 번 간단하게 돌려 보세요. 그러고 난 다음 재미있으면 구입해서 소장하는 것도 한 방법일 듯 싶네요.
'Boardgame >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물찾기 0222]Phase 10_dice(1993) (0) | 2004.01.03 |
---|---|
[보물찾기 0220]Antiques Roadshow: The Game(2000) (0) | 2004.01.03 |
[보물찾기 0219]Santiago(2003) (1) | 2004.01.03 |